본문 바로가기
음악

아이유의 모든 것 (아이유 나이 & 근황)

by JDMD 2020. 8. 8.

 

아이유의 모든 것

 

자타 공인 국민 가수 & 국힙 원탑

 

아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본명 : 이지은  ( 李知恩 , Lee Ji-Eun )

 

출생 : 1993년 5월 16일, 서울특별시 광진구 출생

 

신체 : 161.8cm  (발사이즈 : 225mm)

 

혈액형 : A 형

 

가족관계 : 부모님과 남동생

 

종교 : 무교

 

학력         서울양남초등학교 졸업        언주중학교 졸업        동덕여자고등학교 졸업

 

직업 : 가수, 배우, 싱어송라이터, 작사가, 유튜버, 방송인

 

데뷔 : 2008년 9월 18일 Mnet  엠카운트다운

 

소속사 : 이담엔터테인먼트

 

 

 


 

아이유의 업적

 


"아이유는 드물게도 음원차트를 장악하는 K-POP 싱어송라이터 중 한 명이며, 그의 자아성찰에 대한 숙련은

이 장르의 클리셰를 서서히 깨나갈 정도이기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그는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진정성을 뿜어낸다."

- 뉴욕 타임즈

 

 

 대한민국 가수 겸 배우인 아이유, IU라는 이름의 뜻은 '음악으로 너와 내가 하나가 된다'라고 한다. 이름과 같이 아이유의 음악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마음음에 큰 울림과 감동을 선물해왔다. 특히 아이유 작사의 곡들은 섬세하고 독특한 가사로 은은하지만 선명한 감정을 전달하는 힘이 있다. 

 

 아이유는 대한민국 가수 중 그룹&솔로 모두 통틀어 음원 누적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1위라는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대단한 기록의 소유자 답게, 아이유는 2010년 이후 발매한 음반 중 대중적인 성공에 실패한 적이 단 한번도 없다. 더불어 다른 가수들과의 작품이나 방송출현과 더불어 발매한 음원 역시 성공적인 결과를 내었다.

 

 

 

 

 


 

아이유 과거 이슈 및 성장 과정

 

 아이유는 방송출현을 하며 과거 이야기를 털어 놓은 적이 있다. 이런 이야기 조각들을 모아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아이유는 어릴때 가수를 꿈꾸기 보다는 막연히 연예인이 되고싶어했고, 실제로 연기 학원에 다닌 적이 있다고 한다. 아이유는 부유한 가정에서 자라지는 못했는데, 가정에 아픈 과거가 있었다. 아이유는 어릴적 경제적으로 안정된 집안에서 자라다가 빚 보증을 잘못 서는 바람에 극심한 경제난에 시달렸다. 이 시기에 빚쟁이들의 독촉에 부모님과 떨어져 살게 되었고, 당시 바퀴벌레가 출몰하는 단칸방에 1년정도 살았다고 한다. 어느날은 자고있던 아이유에게 술을 마시고 들어온 친척이 험담을 퍼부어 상처를 받은 일도 있다고 한다. 

 

 2006년 아이유는 중학교 1학년 때 체육시간에 떠들다가 선생님께 걸려 벌칙을 받게된 적이 있다. 이때 노래를 불렀는데 주현미의 "짝사랑"을 불렀다고 한다. 이후 노래를 들은 선생님이 축제 무대에 나가보라고 권유했고, 체육대회 오프닝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게 되었다. 이때 아이유는 본인이 가수 체질이고 무대 체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단다. 이후 가수가 되기로한 아이유!

 

 가수가 되려고 여러 기획사에서 오디션을 보았지만 계속 떨어지기만 하였다. 오디션을 보러 다니며 기획사를 찾던 아이유는 사기를 당해 거액의 돈을 날리기도 했다.

 

 

로엔엔터네인먼트에 들어가게된 후 아이유는 가수로서 좋은 평판을 쌓으며 하동균, 거미 등의 지원을 받기 시작했다. 약 10개월 간의 연습기간 후 2008년 9월 데뷔를 하게 되었다. 

 

 

 


 

아이유는 만11세의 나이로 2008년 9월 18일에 "미아"라는 곡으로  Mnet 엠 카운트 다운으로 데뷔를 하게 되었다. 어린나이에 비해 뛰어난 가창력과 감성으로 많은 이들의 호평을 받았다.

 

2010년 5월, 아이유는 데뷔 후 첫 콘서트를 열게 된다. 이때 임슬옹과 함께 부른 "잔소리"로 음악방송 첫 1위를 하게 된다. 잔소리는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아이유의 이름을 본격적으로 알리게 되었다. 

 

 이름이 알려지게된 아이유는 각종 방송에 출연하며 입지를 다지기 시작했다.

 

 

2010년 12월, 아이유의 가창력을 널리 알린 곡 "좋은 날"이 수록된 세번 째 미니 앨범 "Real"을 발표했다. 발매되자마자 대박 히트를 친 "좋은 날"은 하루 만에 모든 음원 차트에서 1위를 하게 된다. 

 

 

드디어 아이유에게 찾아온 좋은 날

 

좋은 날로 히트친지 얼마나 되었다고 2011년 2월에 발매한 싱글이 한 번더 아이유의 입지를 한껏 끌어올려 주었다. "나만 몰랐던 이야기"가 수록된 싱글 "Real+"은 또다시 하루만에 음원 차트를 석권했다. 이전에 아이유가 보여주던 밝고 신나는 사랑이야기가 아닌 어둡고 차분한 곡이어서 호불호가 갈리긴 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이유의 또 다른 매력으로 받아들였다. 

 

 

2012년 동덕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대학교 진학은 포기하였다. 당시 많은 대학교로부터 특례입학 제안을 받았지만  "대학은 노력한 이들이 들어가는 것이다. 대학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는 나는 입학하지 않겠다"라고 말하며 거절했다고 한다. 

 

2012년 5월에 발매한 싱글 "스무 살의 봄"의 선공개곡 "복숭아"와 타이틀곡 "하루 끝"도 발표되자마자 1위를 차지했다. 이정도면 앨범 냈다라는 뜻을 그냥 1등했다고 해석하면 될 듯 하다.

 

 

 

2014년 자신의 생일인 5월 16일에 맞춰 발매한 리메이크 앨범 "꽃갈피"는 또다시 크게 성공했다. 아이유의 음악적 재능을 자랑하는 이 앨범은 다양한 세대의 곡을 담고 있어 중년들에게도 인기가 있었다. 

 

 

 

2015년, 무한도전 가요제에 출현하여 박명수와 함께한 "레옹"을 발표해 모든 음원 차트를 싹쓸었다.

 

 

2015년 10월 23일, CHAT-SHIRE 이라는 제목의 미니 앨범을 발매했다. 이 앨범은 아이유가 전곡 작사에 최초로 프로듀싱까지 맡은 앨범이다. 그 결과 수록곡 "스물셋" 차트 1등, 음방 1등 ... 앨범 수록곡으로 음원차트를 줄세웠다. 

 

 

 

2017년 4월 21일에는 정규 4집을 발표했다. "팔레트"는 역대급 기록들을 세워나갔다. 밤편지는 스트리밍 2억 돌파, 멜론 차트 119주 진입, 역대 최다 스트리밍 곡이 되었다.

 

 

 

 


 

아이유 대표 방송(연기) 활동

 

 

2010. 드림하이

 

 

2012. 드림하이 2

 

 

2013. 최고다 이순신

 

 

2015. 프로듀사

 

 

2016.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2018. 나의 아저씨

 

 

2019. 호텔 델루나

 

 

 

 

댓글